투케이2K

163. [IT 용어]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용어 설명 본문

IT기술 & IT용어

163. [IT 용어]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용어 설명

투케이2K 2023. 3. 5. 16:59
반응형

[제 목]

[IT 용어]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 용어 설명

 

[설 명]

1. KPI 란 [핵심 성과 지표] 라는 의미로, 기업이 비즈니스 사업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지표 입니다

    - 가장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는 척도 의미

2. KPI 는 비즈니스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서 목표에 대한 기여도와 영향관계를 분명히 파악할 수 있어야 하며, 측정 가능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목표여야 합니다

3. KPI 를 활용하는 이유는 가장 중요한 목표로서 목적지를 정해둔 후에, 현재 위치를 확인하면서도 목적지로 안내해주는 비즈니스의 나침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4. 회사에서는 보너스 및 인사 능력 평가에서 KPI 척도를 많이 활용하며, 사업 수행에 있어 객관적으로 업무를 명확히 잘 수행하고, 정해진 일정에 업무를 잘 처리했는지 확인 합니다

5. KPI SMART 목표 설정법

    - Specific (구체적인) : 팀에서 수행되고 있는 작업과 연관이 되어 있는 구체적인 목표가 설정되어야 합니다

    - Measurable (측정할 수 있는) : 성공과 실패를 분명히 판단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수단을 설정해야 합니다

    - Achievable (달성할 수 있는) : 달성 가능한 범위를 벗어난 목표를 세우지 않아야 합니다. 그럼에도 달성하기 너무나도 쉬운 목표는 지양해야 합니다

    - Realistic (현실적인) : 리소스 관리 등에서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야 합니다.

    - Time-bound (기한이 정해져 있는) : 명확한 종료일을 설정해야 합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