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케이2K

118. (Flutter/플러터) [Mac] : [UI] : [Row] MainAxisSize min 사용해 컴포넌트 공간 최소 크기 지정 본문

Flutter

118. (Flutter/플러터) [Mac] : [UI] : [Row] MainAxisSize min 사용해 컴포넌트 공간 최소 크기 지정

투케이2K 2024. 6. 4. 20:29

[개발 환경 설정]

개발 툴 : AndroidStudio

개발 언어 : Dart

 

[소스 코드]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dart:developer';
import 'dart:core';
import 'dart:convert';
import 'dart:typed_data';


// -----------------------------------------------------------------------------------------
// TODO [main] : [application 의 진입점 역할]
// -----------------------------------------------------------------------------------------
void main() {

  // [로그 출력]
  log("");
  log("-------------------------------------------------------");
  log("Application :: Start");
  log("-------------------------------------------------------");
  log("");

  // [앱 호출]
  runApp(MyApp());
}





// -----------------------------------------------------------------------------------------
// TODO [MyApp] : [상태가 변경 되지 않는 Widget] : [Stateless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lessWidget 은 상태가 없는 위젯으로 생성 시점에 모든 구성이 결정되며, 데이터 변경에 따라 다시 Rendering 되지 않습니다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MyApp({super.key});

  // [빌드 환경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colorScheme: ColorScheme.fromSeed(seedColor: Colors.deepPurple),
        useMaterial3: true,
      ),

      home: const MyHomePage(title: 'Flutter Demo Home Page'),
    );
  }
}





// -----------------------------------------------------------------------------------------
// TODO [MyHomePage] : [상태 변경 상태 표시 Widget] : [Stateful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fulWidget 은 상태가 있는 위젯으로, 동적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UI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 -----------------------------------------------------------------------------------------
// 특징 :
// - 동적인 상호작용 지원
// - State 객체를 통해 상태 관리가 이루어지며, setState 메소드를 호출하면 build 메소드가 다시 실행되어 UI가 업데이트됩니다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
  const MyHomePage({super.key, required this.title});

  final String title;

  @override
  State<MyHomePage> createState() => _MyHomePageState();
}





// -----------------------------------------------------------------------------------------
// TODO [_MyHomePageState] : [State 객체를 통해 동적 상태 관리 및 UI 업데이트] : [State<MyHomePage> 상속]
// -----------------------------------------------------------------------------------------
class _MyHomePageState extends State<MyHomePage> {

  // [빌드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
       * ----------------------------------------
       * [요약 설명]
       * ----------------------------------------
       * 1. Body : 앱의 주요 콘텐츠가 표시되는 부분으로, 다양한 위젯들을 이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
       * 2. Row : 수평 방향으로 위젯들을 배치하는 레이아웃 위젯 입니다
       *
       * Row({
       *    Key key,
       *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 = MainAxisAlignment.start,
       *    MainAxisSize mainAxisSize = MainAxisSize.max,
       *    CrossAxisAlignment crossAxisAlignment = CrossAxisAlignment.center,
       *    TextDirection textDirection,
       *    VerticalDirection verticalDirection = VerticalDirection.down,
       *    TextBaseline textBaseline,
       *    List<Widget> children = const <Widget>[],
       * })
       * ----------------------------------------
       * 3. Container : 하나의 자식을 가지는 레이아웃 위젯 입니다
       *
       * Container({
       *    Key key,
       *    this.alignment,
       *    this.padding,
       *    Color color,
       *    Decoration decoration,
       *    this.foregroundDecoration,
       *    double width,
       *    double height,
       *    BoxConstraints constraints,
       *    this.margin,
       *    this.transform,
       *    this.child,
       * })
       * ----------------------------------------
       * 4. mainAxisSize 는 위젯의 최소 및 최대 크기 사이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
       * 5. MainAxisAlignment, CrossAxisAlignment : 레이아웃 배치 정렬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
       * */

      // [앱 : Body] : [페이지의 본문 콘텐츠를 제공]
      body: Container( // [컨테이너 생성]

        padding: const EdgeInsets.all(10.0),

        decoration: BoxDecoration(
          borderRadius: BorderRadius.circular(10),
          color: Colors.lightBlue,
        ),

        child: Row( // [자식 위젯 추가]

          mainAxisSize: MainAxisSize.min, // [Row 기준 메인 - 가로 최소 크기]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 [Row 기준 메인 - 가로 정렬]

          children: <Widget>[

            Container(
              color : Colors.red, // [색상]
              width : 150, // [가로 크기]
              height : 150, // [세로 크기]
            ),

            Container(
              color : Colors.green, // [색상]
              width : 150, // [가로 크기] 
              height : 150, // [세로 크기]
            ),

          ],

        ),

      ),

    );

  }

} // [클래스 종료]
 

[결과 출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