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케이2K

182. (Flutter/플러터) [Mac] : [UI] : [PopupMenuButton] 팝업 메뉴 버튼 생성 및 팝업 메뉴 표시 수행 본문

Flutter

182. (Flutter/플러터) [Mac] : [UI] : [PopupMenuButton] 팝업 메뉴 버튼 생성 및 팝업 메뉴 표시 수행

투케이2K 2024. 6. 21. 07:46

[개발 환경 설정]

개발 툴 : AndroidStudio

개발 언어 : Dart

 

[소스 코드]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package:flutter/rendering.dart';
import 'dart:developer';
import 'dart:core';
import 'dart:convert';
import 'dart:typed_data';


// -----------------------------------------------------------------------------------------
// TODO [main] : [application 의 진입점 역할]
// -----------------------------------------------------------------------------------------
void main() {
  log("");
  log("-------------------------------------------------------");
  log("Application :: Start");
  log("-------------------------------------------------------");
  log("");

  // [앱 호출]
  runApp(MyApp());
}





// -----------------------------------------------------------------------------------------
// TODO [MyApp] : [상태가 변경 되지 않는 Widget] : [Stateless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lessWidget 은 상태가 없는 위젯으로 생성 시점에 모든 구성이 결정되며, 데이터 변경에 따라 다시 Rendering 되지 않습니다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MyApp({super.key});

  // [빌드 환경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debugShowCheckedModeBanner: false, // [디버그 마크 표시 없애기]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colorScheme: ColorScheme.fromSeed(seedColor: Colors.deepPurple),
        useMaterial3: true,
      ),

      home: const MyHomePage(title: 'Flutter Demo Home Page'),
    );
  }
}





// -----------------------------------------------------------------------------------------
// TODO [MyHomePage] : [상태 변경 상태 표시 Widget] : [Stateful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fulWidget 은 상태가 있는 위젯으로, 동적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UI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 -----------------------------------------------------------------------------------------
// 특징 :
// - 동적인 상호작용 지원
// - State 객체를 통해 상태 관리가 이루어지며, setState 메소드를 호출하면 build 메소드가 다시 실행되어 UI가 업데이트됩니다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
  const MyHomePage({super.key, required this.title});

  final String title;

  // [createState] : [새로운 Stateful 위젯을 만들 때 호출]
  @override
  State<MyHomePage> createState() => _MyHomePageState();
}





// -----------------------------------------------------------------------------------------
// TODO [_MyHomePageState] : [State 객체를 통해 동적 상태 관리 및 UI 업데이트] : [State<MyHomePage> 상속]
// -----------------------------------------------------------------------------------------
class _MyHomePageState extends State<MyHomePage> {

  /**
   * ----------------------------------------
   * [요약 설명]
   * ----------------------------------------
   * 1.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입니다
   * ----------------------------------------
   * 2. dispose : State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입니다
   * ----------------------------------------
   * 3. Body : 앱의 주요 콘텐츠가 표시되는 부분으로, 다양한 위젯들을 이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
   * */


  //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override
  void initState(){
    super.initState();
  }


  // [dispose] : [State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
  @override
  void dispose(){
    super.dispose();
  }


  // [build] : [빌드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 [앱 : Body] : [페이지의 본문 콘텐츠를 제공]
      body: Center(


        child: PopupMenuButton<String>(

          shape: RoundedRectangleBorder( // [// 팝업 메뉴의 테두리와 round 처리]
            side: const BorderSide(width: 1, color: Colors.blueAccent),
            borderRadius: BorderRadius.circular(5),
          ),

          shadowColor: Colors.black, // 팝업메뉴 펼쳐졌을 때 그림자 컬러

          elevation: 30, // z축 높이

          color: Colors.blueAccent, // 팝업메뉴의 배경 컬러

          tooltip: "", // 툴팁

          position: PopupMenuPosition.under, // 팝업메뉴가 펼쳐질 때 위치설정 (over = 아이콘 위 / under = 아이콘 아래)

          initialValue: "메뉴 [2] 입니다", // 초기 값 지정

          itemBuilder: (context) { // 팝업 메뉴 펼쳤을 때 나오는 항목들 List<PopupMenuItem>
            return [
              _menuItem("메뉴 [1] 입니다"),
              _menuItem("메뉴 [2] 입니다"),
              _menuItem("메뉴 [3] 입니다"),
            ];
          },

          onOpened: () {}, // 메뉴 아이템이 펼쳐졌을 때 호출

          onCanceled: () {}, // 펼쳐진 항목 선택하지 않고, 배경 터치해서 취소한 경우

          onSelected: (value) {}, // 선택한 값 확인

          constraints: const BoxConstraints(minWidth: 50, maxWidth: 150), // 펼쳐진 팝업메뉴의 사이즈 제한

          offset: const Offset(20, 20), // 메뉴아이템이 펼쳐지는 위치 변경 (x, y)

          icon: const Icon(Icons.more_horiz), // 아이콘 설정

          splashRadius: 60, // 아이콘 클릭했을 때 나오는 splash 사이즈

          iconSize: 30, // 아이콘 사이즈

          padding: const EdgeInsets.all(50), // 패딩 값 적용

          enabled: true, // 팝업 메뉴 호출 여부

          enableFeedback: true, // 클릭 사운드 지정 여부
        ),


      ),
    );

  }





  // [메뉴 아이템 속성 및 스타일 설정 메소드]
  PopupMenuItem<String> _menuItem(String text) {
    return PopupMenuItem<String>(
      enabled: true,

      onTap: () { // 해당 항목 선택 시 호출
        print('onTap : ${text}');
      },

      value: text, // 값 지정
      height: 70, // 아이템 메뉴 개별 높이
      child: Text(
        text,
        style: const TextStyle(color: Colors.white),
      ),
    );
  }


} // [클래스 종료]
 

[결과 출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