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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9. (Flutter/플러터) [Mac] : [UI] : [TextField] FilteringTextInputFormatter 정규식 사용해 한글만 입력 가능하도록 설정 본문

Flutter

299. (Flutter/플러터) [Mac] : [UI] : [TextField] FilteringTextInputFormatter 정규식 사용해 한글만 입력 가능하도록 설정

투케이2K 2024. 7. 17. 19:02

[개발 환경 설정]

개발 툴 : AndroidStudio

개발 언어 : Dart

 

[소스 코드]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package:flutter/rendering.dart';
import 'package:flutter/services.dart';
import 'dart:developer';
import 'dart:core';
import 'dart:convert';
import 'dart:typed_data';


// -----------------------------------------------------------------------------------------
// TODO [main] : [application 의 진입점 역할]
// -----------------------------------------------------------------------------------------
void main() {
  log("");
  log("-------------------------------------------------------");
  log("Application :: Start");
  log("-------------------------------------------------------");
  log("");

  // [WidgetsFlutterBinding 초기화]
  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ed();

  // [앱 호출]
  runApp(MyApp());
}





// -----------------------------------------------------------------------------------------
// TODO [MyApp] : [상태가 변경 되지 않는 Widget] : [Stateless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lessWidget 은 상태가 없는 위젯으로 생성 시점에 모든 구성이 결정되며, 데이터 변경에 따라 다시 Rendering 되지 않습니다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MyApp({super.key});

  // [빌드 환경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debugShowCheckedModeBanner: false, // [디버그 마크 표시 없애기]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colorScheme: ColorScheme.fromSeed(seedColor: Colors.deepPurple),
        useMaterial3: true,
      ),

      home: MediaQuery( // [사용자 휴대폰 기기 설정 폰트 사이즈에 상관 없이 폰트 사이즈 고정 처리] : [flutter version 3.16 이후 사용 코드]
        data: MediaQuery.of(context).copyWith(textScaler: TextScaler.noScaling),
        child: const MyHomePage(title: 'Flutter Demo Home Page'),
      ),
    );
  }
}





// -----------------------------------------------------------------------------------------
// TODO [MyHomePage] : [상태 변경 상태 표시 Widget] : [Stateful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fulWidget 은 상태가 있는 위젯으로, 동적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UI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 -----------------------------------------------------------------------------------------
// 특징 :
// - 동적인 상호작용 지원
// - State 객체를 통해 상태 관리가 이루어지며, setState 메소드를 호출하면 build 메소드가 다시 실행되어 UI가 업데이트됩니다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
  const MyHomePage({super.key, required this.title});

  final String title;

  // [createState] : [새로운 Stateful 위젯을 만들 때 호출]
  @override
  State<MyHomePage> createState() => _MyHomePageState();
}





// -----------------------------------------------------------------------------------------
// TODO [_MyHomePageState] : [State 객체를 통해 동적 상태 관리 및 UI 업데이트] : [State<MyHomePage> 상속]
// -----------------------------------------------------------------------------------------
class _MyHomePageState extends State<MyHomePage> {

  /**
   * ----------------------------------------
   * [요약 설명]
   * ----------------------------------------
   * 1.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입니다
   * ----------------------------------------
   * 2. dispose : State 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입니다
   * ----------------------------------------
   * 3. Body : 앱의 주요 콘텐츠가 표시되는 부분으로, 다양한 위젯들을 이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
   * */


  // [전역 변수 선언]
  late TextEditingController _controller;


  //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override
  void initState(){
    super.initState();

    // [컨트롤러 초기화]
    _controller = TextEditingController();
  }


  // [dispose] : [State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
  @override
  void dispose(){
    super.dispose();

    // [컨트롤러 할당 해제]
    _controller.dispose();
  }


  // [build] : [빌드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backgroundColor: Colors.white, // [배경 색상 지정]
      body: Center( // [중앙 정렬]

        child: Column(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 [컬럼 기준 : 수직 중앙 정렬]
          children: [
            Padding(
              padding: const EdgeInsets.all(8.0),

              // ------------------------------------------
              child: TextField(
                controller: _controller,
                inputFormatters: [ // [정규식 사용해 숫자만 입력 가능하게 설정]
                  FilteringTextInputFormatter.allow(RegExp(r'[ㄱ-ㅎ가-힣]')),
                ],
                decoration: InputDecoration(
                    labelText: "한글 입력 창", // [텍스트 라벨 표시]
                    hintText: "한글을 입력해 주세요",  // [텍스트 힌트 제공]
                    border: OutlineInputBorder(), // [박스 Border 설정]
                    contentPadding: EdgeInsets.all(3) // [텍스트 Padding]
                ),
                onSubmitted: (String value) async { // [키보드로 엔터 클릭 시 호출]
                  await showDialog<void>( // [팝업창 생성 >> 입력 내용 확인]
                    context: context,
                    builder: (BuildContext context) {
                      return AlertDialog(
                        title: const Text("Alert"),
                        content: Text("$value"),
                        actions: <Widget>[
                          TextButton(
                            onPressed: () {
                              Navigator.pop(context);
                            },
                            child: const Text("확인"),
                          ),
                        ],
                      );
                    },
                  );
                },
              ),

            ),
            // ------------------------------------------

          ],
        ),

      ),
    );

  }


} // [클래스 종료]
 

[결과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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