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케이2K

337. (Flutter/플러터) [Mac] : [skill] : [cached_network_image] 캐시 사용 이미지 로드 및 에러 발생 시 Assets 대체 표시 본문

Flutter

337. (Flutter/플러터) [Mac] : [skill] : [cached_network_image] 캐시 사용 이미지 로드 및 에러 발생 시 Assets 대체 표시

투케이2K 2024. 7. 24. 20:24

[개발 환경 설정]

개발 툴 : AndroidStudio

개발 언어 : Dart

 
 

[사전) Assets 사용 참고 사이트]

https://blog.naver.com/kkh0977/223472656705?trackingCode=blog_bloghome_searchlist

 

133. (Flutter/플러터) [Mac] : [운영] : 에셋 assets 폴더 생성 방법 정리

[개발 환경 설정] 개발 툴 : AndroidStudio 개발 언어 : Dart [방법 설명]

blog.naver.com

 

[소스 코드]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package:flutter/rendering.dart';
import 'package:flutter/services.dart';
import 'dart:developer';
import 'dart:core';
import 'dart:convert';
import 'dart:typed_data';
// -----------------------------------------------------------------------------------------
import 'package:cached_network_image/cached_network_image.dart';
// -----------------------------------------------------------------------------------------



// -----------------------------------------------------------------------------------------
// TODO [main] : [application 의 진입점 역할]
// -----------------------------------------------------------------------------------------
void main() async {
  log("");
  log("-------------------------------------------------------");
  log("Application :: Start");
  log("-------------------------------------------------------");
  log("");

  // [WidgetsFlutterBinding 초기화]
  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ed();

  // [앱 호출]
  runApp(MyApp());

}





// -----------------------------------------------------------------------------------------
// TODO [MyApp] : [상태가 변경 되지 않는 Widget] : [Stateless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lessWidget 은 상태가 없는 위젯으로 생성 시점에 모든 구성이 결정되며, 데이터 변경에 따라 다시 Rendering 되지 않습니다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MyApp({super.key});

  // [빌드 환경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debugShowCheckedModeBanner: false, // [디버그 마크 표시 없애기]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colorScheme: ColorScheme.fromSeed(seedColor: Colors.deepPurple),
        useMaterial3: true,
      ),

      home: MediaQuery( // [사용자 휴대폰 기기 설정 폰트 사이즈에 상관 없이 폰트 사이즈 고정 처리] : [flutter version 3.16 이후 사용 코드]
        data: MediaQuery.of(context).copyWith(textScaler: TextScaler.noScaling),
        child: const MyHomePage(title: 'Flutter Demo Home Page'),
      ),
    );
  }
}





// -----------------------------------------------------------------------------------------
// TODO [MyHomePage] : [상태 변경 상태 표시 Widget] : [Stateful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fulWidget 은 상태가 있는 위젯으로, 동적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UI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 -----------------------------------------------------------------------------------------
// 특징 :
// - 동적인 상호작용 지원
// - State 객체를 통해 상태 관리가 이루어지며, setState 메소드를 호출하면 build 메소드가 다시 실행되어 UI가 업데이트됩니다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
  const MyHomePage({super.key, required this.title});

  final String title;

  // [createState] : [새로운 Stateful 위젯을 만들 때 호출]
  @override
  State<MyHomePage> createState() => _MyHomePageState();
}





// -----------------------------------------------------------------------------------------
// TODO [_MyHomePageState] : [State 객체를 통해 동적 상태 관리 및 UI 업데이트] : [State<MyHomePage> 상속]
// -----------------------------------------------------------------------------------------
class _MyHomePageState extends State<MyHomePage> {

  /**
   * ----------------------------------------
   * [요약 설명]
   * ----------------------------------------
   * 1.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입니다
   * ----------------------------------------
   * 2. dispose : State 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입니다
   * ----------------------------------------
   * 3. Body : 앱의 주요 콘텐츠가 표시되는 부분으로, 다양한 위젯들을 이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
   * */


  //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override
  void initState(){
    super.initState();
  }


  // [dispose] : [State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
  @override
  void dispose(){
    super.dispose();
  }


  // [build] : [빌드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backgroundColor: Colors.white, // [배경 색상 지정 : 상태바 및 하단바 적용]
      body: Center( // [중앙 정렬]

        child: Column(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 [컬럼 기준 : 수직 중앙 정렬]
          children: [

            OutlinedButton(
              child: Text('버튼 클릭'),
              onPressed: () async { // [버튼 클릭 이벤트]

                // [URL 선언 실시]
                var url = "https://i.pravatar.cc/150?img=3";

                // [팝업창 활성]
                showAlertDialog(context, url);

              },
            ),

          ],
        ),

      ),
    );

  }





  // TODO [이미지 표시 팝업창]
  Future<dynamic> showAlertDialog(BuildContext context, String imageUrl) {
    return showDialog(
      context: context,
      builder: (BuildContext context) => AlertDialog(
        title: Text("알림",
          style: TextStyle( // [텍스트 스타일 설정]
            fontFamily: "Open Sans", // [텍스트 스타일]
            fontWeight: FontWeight.bold, // [텍스트 굵기]
            fontSize: 22, // [텍스트 사이즈]
            color: Colors.white, // [텍스트 색상]
          ),
        ),
        content: Image( // [이미지 위젯]
          image: CachedNetworkImageProvider(imageUrl), // [이미지 로드]
          errorBuilder: (context, error, stackTrace) { // [에러 발생 시 대체 이미지 표시]
            return Image.asset(
              width: 200, // [가로]
              height: 200, // [세로]
              "assets/err_img.png",
              //fit: BoxFit.none, // [원본 이미지의 크기가 조정되지 않으며 원본 이미지가 설정한 크기보다 크면 나머지는 잘라낸다]
              fit: BoxFit.fill, // [설정한 크기에 맞게 비율이 변경되어 채워진다]
            );
          },
          width: 200, // [가로]
          height: 200, // [세로]
          //fit: BoxFit.none, // [원본 이미지의 크기가 조정되지 않으며 원본 이미지가 설정한 크기보다 크면 나머지는 잘라낸다]
          fit: BoxFit.fill, // [설정한 크기에 맞게 비율이 변경되어 채워진다]
        ),
        actions: [
          ElevatedButton(
              onPressed: () {
                Navigator.pop(context);
              },
              child: Text("확인")),
        ],
        elevation: 10.0, // [음영 설정]
        backgroundColor: Colors.black, // [배경 색상 설정]
        shape: RoundedRectangleBorder( // [그림자 설정]
          borderRadius: BorderRadius.all(Radius.circular(32)),
        ),
      ),
    );
  }


} // [클래스 종료]
 

[결과 출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