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투케이2K
358. (Flutter/플러터) [Mac] : [skill] : [get] GetMaterialApp 선언 및 obs 변수 생성 , Obx 값 변경 시 화면 업데이트 수행 본문
Flutter
358. (Flutter/플러터) [Mac] : [skill] : [get] GetMaterialApp 선언 및 obs 변수 생성 , Obx 값 변경 시 화면 업데이트 수행
투케이2K 2024. 8. 11. 12:06[개발 환경 설정]
개발 툴 : AndroidStudio
개발 언어 : Dart
[소스 코드]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package:flutter/rendering.dart';
import 'package:flutter/services.dart';
import 'dart:developer';
import 'dart:core';
import 'dart:convert';
import 'dart:typed_data';
import 'second.dart';
// -----------------------------------------------------------------------------------------
import 'package:get/get.dart';
// -----------------------------------------------------------------------------------------
// -----------------------------------------------------------------------------------------
// TODO [main] : [application 의 진입점 역할]
// -----------------------------------------------------------------------------------------
void main() {
log("");
log("-------------------------------------------------------");
log("Application :: Start");
log("-------------------------------------------------------");
log("");
// [WidgetsFlutterBinding 초기화]
WidgetsFlutterBinding.ensureInitialized();
// [앱 호출]
runApp(MyApp());
}
// -----------------------------------------------------------------------------------------
// TODO [MyApp] : [상태가 변경 되지 않는 Widget] : [Stateless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lessWidget 은 상태가 없는 위젯으로 생성 시점에 모든 구성이 결정되며, 데이터 변경에 따라 다시 Rendering 되지 않습니다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MyApp({super.key});
// [빌드 환경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GetMaterialApp( // TODO [GetMaterialApp 필요]
debugShowCheckedModeBanner: false, // [디버그 마크 표시 없애기]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colorScheme: ColorScheme.fromSeed(seedColor: Colors.deepPurple),
useMaterial3: true,
),
home: MediaQuery( // [사용자 휴대폰 기기 설정 폰트 사이즈에 상관 없이 폰트 사이즈 고정 처리] : [flutter version 3.16 이후 사용 코드]
data: MediaQuery.of(context).copyWith(textScaler: TextScaler.noScaling),
child: const MyHomePage(title: 'Flutter Demo Home Page'),
),
);
}
}
// -----------------------------------------------------------------------------------------
// TODO [MyHomePage] : [상태 변경 상태 표시 Widget] : [Stateful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fulWidget 은 상태가 있는 위젯으로, 동적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UI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 -----------------------------------------------------------------------------------------
// 특징 :
// - 동적인 상호작용 지원
// - State 객체를 통해 상태 관리가 이루어지며, setState 메소드를 호출하면 build 메소드가 다시 실행되어 UI가 업데이트됩니다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
const MyHomePage({super.key, required this.title});
final String title;
// [createState] : [새로운 Stateful 위젯을 만들 때 호출]
@override
State<MyHomePage> createState() => _MyHomePageState();
}
// -----------------------------------------------------------------------------------------
// TODO [_MyHomePageState] : [State 객체를 통해 동적 상태 관리 및 UI 업데이트] : [State<MyHomePage> 상속]
// -----------------------------------------------------------------------------------------
class _MyHomePageState extends State<MyHomePage> {
/**
* ----------------------------------------
* [요약 설명]
* ----------------------------------------
* 1.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입니다
* ----------------------------------------
* 2. dispose : State 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입니다
* ----------------------------------------
* 3. Body : 앱의 주요 콘텐츠가 표시되는 부분으로, 다양한 위젯들을 이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
* */
//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override
void initState(){
super.initState();
}
// [dispose] : [State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
@override
void dispose(){
super.dispose();
}
// [build] : [빌드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 TODO [Controller 선언 실시] : [obs 관찰 가능한 변수]
final Controller c = Get.put(Controller());
return Scaffold(
backgroundColor: Colors.white, // [배경 색상 지정 : 상태바 및 하단바 적용]
body: Center( // [중앙 정렬]
child: Column(
mainAxisAlignment: MainAxisAlignment.center, // [컬럼 기준 : 수직 중앙 정렬]
children: [
// ---------------------------------------------
// TODO [GetMaterialApp 빌드 필요]
// ---------------------------------------------
// TODO [Obx] : obs 로 선언 된 변수 값 변경 상태 확인 및 UI 갱신
// ---------------------------------------------
Obx(() => Text("${c.count}")),
OutlinedButton(
child: Text('버튼 클릭'),
onPressed: () async { // [버튼 클릭 이벤트]
// ---------------------------------------------
// TODO [increment] : 카운트 값 증가 수행
// ---------------------------------------------
c.increment();
},
),
],
),
),
);
}
} // [클래스 종료]
// -----------------------------------------------------------------------------------------
// TODO [GetxController] : [State 동적 상태 관리 및 UI 업데이트]
// -----------------------------------------------------------------------------------------
class Controller extends GetxController{
var count = 0.obs;
increment() => count++;
}
[결과 출력]
반응형
'Flutt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