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투케이2K
14. (C/C언어) 구조체 (struct) 에 포인터 변수 선언해서 사용자 정보 출력 실시 본문
/* =========================== */
[ 개발 환경 설정 ]
개발 툴 : VisualStudio
개발 언어 : C언어
/* =========================== */
/* =========================== */
[소스 코드]
#pragma warning(disable:4996)
#include <stdio.h>
//==== 구조체 선언 실시 ====
struct Info {
char name[10];
char addr[10];
int age;
};
int main() {
/*[구조체(struct), typedef 기본 구조체 정의 및 출력 실시]
1. struct - struct Info one_info 형태로 정의합니다
2. 포인터는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같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struct Info one_info = { "홍길동", "조선", 35}; //일반 구조체 변수값 대입
printf("이름 : %s, 주소 : %s, 나이 : %d \n", one_info.name, one_info.addr, one_info.age);
struct Info* two_info; // 구조체 포인트 선언
two_info = &one_info; //one_info 메모리 주소를 구하여 two_info에 할당합니다
strcpy((*two_info).name, "장보고"); // [1] 참조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strcpy(two_info->addr, "신라"); // [2] 화살표 연산자(->)를 이용하는 방법
one_info.age = 18; // [3] 구조체 변수을 이용한 직접 수정
printf("이름 : %s, 주소 : %s, 나이 : %d \n", one_info.name, one_info.addr, one_info.age);
return 0;
}
/* =========================== */
[결과 출력]
이름 : 홍길동, 주소 : 조선, 나이 : 35
이름 : 장보고, 주소 : 신라, 나이 : 18
/* =========================== */
/* =========================== */
[요약 설명]
1. struct - struct Info one_info 형태로 정의합니다
2. 포인터는 하나의 메모리를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같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
반응형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C/C언어) switch 문을 사용해서 점수값을 확인해 학점 출력 실시 (0) | 2021.01.30 |
---|---|
15. (C/C언어) goto 제어문을 사용해서 원하는 코드로 이동 실시 (0) | 2021.01.30 |
13. (C/C언어) 함수 선언 및 매개 변수에 포인터(pointer) 사용해 while문 카운트값 증가 실시 (0) | 2021.01.26 |
12. (C/C언어) 구조체(struct), typedef 기본 구조체 정의 및 출력 실시 (0) | 2021.01.24 |
11. (C/C언어) 구조체(structure) 및 typedef 기본 개념 설명 (0) | 2021.01.24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