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케이2K

264. (ios/swift) CGRect 사용해 버튼 (button) 생성 및 shadow 그림자 효과 부여 실시 본문

IOS

264. (ios/swift) CGRect 사용해 버튼 (button) 생성 및 shadow 그림자 효과 부여 실시

투케이2K 2022. 11. 10. 13:00

[개발 환경 설정]

개발 툴 : XCODE

개발 언어 : SWIFT

 

[소스 코드]

    // MARK: - [테스트 함수 정의]
    func testMain() {
        print("")
        print("===============================")
        print("[ViewController >> testMain() :: 테스트 함수 수행]")
        print("===============================")
        print("")
        
        
        /*
         -------------------------------
         [요약 설명]
         -------------------------------
         1. view.frame.size : 디바이스 화면 사이즈를 확인합니다
         -------------------------------
         2. CGRect : 범위 좌표 및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 [로직 처리 수행]
        DispatchQueue.main.async {
            
            
            // [현재 연결된 뷰 화면 얻어오기 : IOS 15 대응]
            let scenes = UIApplication.shared.connectedScenes
            let windowScene = scenes.first as? UIWindowScene
            let window = windowScene?.windows.first
            
            
            // [뷰 화면 사이즈 확인 실시]
            let deviceHeight = self.view.frame.size.height
            let deviceWidth = self.view.frame.size.width
            
            
            // [디바이스 휴대폰 상태 바 높이 사이즈 확인 실시]
            var statusBarHeight: CGFloat = 0
            var statusBarWidth: CGFloat = 0
            
            if #available(iOS 13.0, *) {
                statusBarHeight = window?.windowScene?.statusBarManager?.statusBarFrame.height ?? 0
                statusBarWidth = window?.windowScene?.statusBarManager?.statusBarFrame.width ?? 0
            }
            else {
                statusBarHeight = UIApplication.shared.statusBarFrame.height
                statusBarWidth = UIApplication.shared.statusBarFrame.width
            }


            // [컴포넌트가 생성될 값 지정 실시]
            let componentsHeight = 100.0; // [width 크기]
            let componentsWidth = 200.0; // [height 크기]
            let componentsX = (deviceWidth - componentsWidth) / 2; // [width 가운데 중앙]
            let componentsY = (deviceHeight - statusBarHeight - componentsHeight) / 2; // [height 가운데 중앙]
            
            
            // [CGRect 사용해 컴포넌트가 생성 될 사이즈 및 위치 설정 실시]
            let cgRect = CGRect.init(
                        x:componentsX, // [x]
                        y:componentsY, // [y]
                        width:componentsWidth, // [width]
                        height:componentsHeight // [height]
                    )
            
            
            // [버튼 생성 실시]
            let button = UIButton(frame: cgRect) // button 생성 및 초기화
            button.setTitle("2k_Button", for: .normal) // 타이틀 지정
            button.setTitleColor(UIColor.white, for: .normal) // 타이틀 색상
            button.backgroundColor = UIColor.blue // 배경 색상
            
            
            // [버튼에 그림자 속성 부여 실시]
            button.layer.shadowColor = UIColor.black.cgColor // 그림자 색상
            button.layer.masksToBounds = false  // 내부에 속한 요소들이 UIView 영역을 벗어나는 경우 잘라낼 것인지 >> 그림자는 밖에 그려지는 것이므로 false 설정
            button.layer.shadowOffset = CGSize(width: 0, height: 4) // 위치 조정
            button.layer.shadowRadius = 5 // 반경
            button.layer.shadowOpacity = 0.7 // 투명도 값

            
            // [뷰에 추가 실시]
            self.view.addSubview(button)

        }
        
    }
 

[결과 출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