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케이2K

13. (TWOK/LIFE) [취업/이직] 레퍼런스 체크 (Reference Check) 용어 설명 본문

투케이2K 일상&생활

13. (TWOK/LIFE) [취업/이직] 레퍼런스 체크 (Reference Check) 용어 설명

투케이2K 2022. 12. 5. 11:16
반응형

[제 목]

[취업/이직] 레퍼런스 체크 (Reference Check) 용어 설명

 

[설 명]

1. 레퍼런스 체크 란 입사 및 이직 시 최종 합격 한 회사에서 이전에 근무한 회사 측에 함께 일했던 직장 동료나 팀원들에게 후보자의 업무 성과나 성격 등에 대해 확인하는 [평판조회] 입니다

2. 레퍼런스 체크 는 지원자의 이전 직장에서의 근무 실적이나 성과에 대해 잘못된 정보가 없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레퍼런스 체크는 전화나 이메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3. 레퍼런스 체크 확인 과정에서 잘못된 정보나 평판 조회가 좋지 않을 경우 최종 입사가 취소 될 수 있습니다

4. 레퍼런스 체크 는 신뢰성 있는 평판 조회를 위해서는 함께 일할 기회가 많았던 상사와 동료를 2명 정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레퍼런스 체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있는 동료들에게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레퍼런스 체크를 하는 이유 :

- 입사 후 기술 및 경력 측면에서의 간극을 방지하기 위해

- 면접 시 확인할 수 없었던 성격이나 업무 스타일 확인을 위해

- 휴직 등 서류상 확인되지 않은 사실 파악을 위해

6. 레퍼런스 체크 주요 질문 :

- 지원자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해당 직책에서 일했다고 했는데, 맞습니까?

- 지원자가 어떤 업무를 맡았고, 업무 처리 방식은 어땠습니까?

- 지원자의 장단점은 무엇입니까?

- 지원자가 평소 상사와의 의사소통이 잘 이뤄졌습니까?

- 부하직원이 있었던 경우, 지원자는 부하직원과 어떻게 소통하였습니까?

- 해당 지원자와 향후 다시 함께 일하고 싶으십니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