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케이2K

19. (TWOK/WORK) [업무 이슈] 안드로이드 푸시 메시지 수신이 되지 않는 이슈 발생 - Android Push 본문

투케이2K 업무정리

19. (TWOK/WORK) [업무 이슈] 안드로이드 푸시 메시지 수신이 되지 않는 이슈 발생 - Android Push

투케이2K 2023. 12. 2. 08:46

[제 목]

[업무 이슈] 안드로이드 푸시 메시지 수신이 되지 않는 이슈 발생 - Android Push

 

[내 용]

 

------------------------------------------------------------------------------

[이슈 사항]

1. 안드로이드 푸시 메시지 수신이 되지 않는 이슈 (Android FCM Push Messageing)

------------------------------------------------------------------------------

[원인 파악]

1. (앱) 프로그램 소스 코드 상 푸시 채널 생성 여부 확인 및 로직 상 크래시가 발생할 수 있는 가능성 확인 (정상)

  >> 로그인 화면 시작 시 즉시 푸시 알림 채널 생성
  >> 파이어베이스 메시지 수신 시 푸시 채널이 없는 경우 알림 채널 생성 방어 로직 확인

2. (앱) 권한에서 알림 권한이 부여 되어 있는지 확인 (정상)

  >> 앱을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 : 해당 앱 퍼미션 권한이 초기화 될 수 있음

3. (앱) 파이어베이스 푸시 토큰이 유효 한 지 확인 (정상)

  >> Http 테스터를 사용해 사용자 토큰 지정 메시지 발송 시 Http 통신에서 200 성공 코드 확인

4. (앱) 사용 여부 확인 (정상 : 휴대폰 충전 및 앱을 사용 중인 상태에서 발송해도 메시지를 받지 못함)

  >> 앱 사용 여부 확인 이유 : 앱을 장시간 사용하지 않은 시 안드로이드 시스템 자체적으로 도즈 모드로 들어가게 되어 푸시 메시지를 수신 할 수 없는 이슈 발생 가능

5. [휴대폰 시스템 설정] >> [알림] >> [방해 금지 모드] >> 설정 확인 (정상 : 방해 금지 모드 아님)

  >> 방해 금지 모드 시간에 앱 알림 모두 허용 안됨 인 경우 푸시 메시지 수신 불가

6. [휴대폰 시스템 설정] >> [알림] >> [앱 알림] >> 해당 앱 권한이 확인 (정상)

7. [휴대폰 시스템 설정] >> [절전 상태 앱] >> 해당 앱이 절전 상태 앱에 등록 되어 있는지 확인 (정상 : 절전 앱에 등록 되지 않음)

  >> 절전 상태앱에 등록 되어 있는 경우 앱을 사용하기 전 까지 푸시 알림 메시지를 정상 수신 하지 못할 수 있음

8. [휴대폰 시스템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상태 정보] >> [가동 시간 확인] (이슈 발생 가능)

------------------------------------------------------------------------------

[조치 내용]

1. 안드로이드 시스템 OS 를 장시간 재부팅을 하지 않을 시 시스템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휴대폰 재부팅 후 : 다시 푸시 발송 테스트 진행 안내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