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케이2K

153. (Flutter/플러터) [Mac] : [UI] : [ToggleButtons] 토글 버튼 생성 및 On , Off 상태 변경 수행 본문

Flutter

153. (Flutter/플러터) [Mac] : [UI] : [ToggleButtons] 토글 버튼 생성 및 On , Off 상태 변경 수행

투케이2K 2024. 6. 11. 19:37
반응형

[개발 환경 설정]

개발 툴 : AndroidStudio

개발 언어 : Dart

 

[소스 코드]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dart:developer';
import 'dart:core';
import 'dart:convert';
import 'dart:typed_data';


// -----------------------------------------------------------------------------------------
// TODO [main] : [application 의 진입점 역할]
// -----------------------------------------------------------------------------------------
void main() {

  // [로그 출력]
  log("");
  log("-------------------------------------------------------");
  log("Application :: Start");
  log("-------------------------------------------------------");
  log("");

  // [앱 호출]
  runApp(MyApp());
}





// -----------------------------------------------------------------------------------------
// TODO [MyApp] : [상태가 변경 되지 않는 Widget] : [Stateless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lessWidget 은 상태가 없는 위젯으로 생성 시점에 모든 구성이 결정되며, 데이터 변경에 따라 다시 Rendering 되지 않습니다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MyApp({super.key});

  // [빌드 환경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colorScheme: ColorScheme.fromSeed(seedColor: Colors.deepPurple),
        useMaterial3: true,
      ),

      home: const MyHomePage(title: 'Flutter Demo Home Page'),
    );
  }
}





// -----------------------------------------------------------------------------------------
// TODO [MyHomePage] : [상태 변경 상태 표시 Widget] : [Stateful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fulWidget 은 상태가 있는 위젯으로, 동적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UI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 -----------------------------------------------------------------------------------------
// 특징 :
// - 동적인 상호작용 지원
// - State 객체를 통해 상태 관리가 이루어지며, setState 메소드를 호출하면 build 메소드가 다시 실행되어 UI가 업데이트됩니다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
  const MyHomePage({super.key, required this.title});

  final String title;

  // [createState] : [새로운 Stateful 위젯을 만들 때 호출]
  @override
  State<MyHomePage> createState() => _MyHomePageState();
}





// -----------------------------------------------------------------------------------------
// TODO [전역 변수 선언]
// -----------------------------------------------------------------------------------------
bool isOn = true;
bool isOff = false;
List<bool> isSelected = [isOn, isOff];





// -----------------------------------------------------------------------------------------
// TODO [_MyHomePageState] : [State 객체를 통해 동적 상태 관리 및 UI 업데이트] : [State<MyHomePage> 상속]
// -----------------------------------------------------------------------------------------
class _MyHomePageState extends State<MyHomePage> {

  /**
   * ----------------------------------------
   * [요약 설명]
   * ----------------------------------------
   * 1. Body : 앱의 주요 콘텐츠가 표시되는 부분으로, 다양한 위젯들을 이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
   * 2. Column : 수직 방향으로 위젯들을 배치하는 레이아웃 위젯 입니다
   * ----------------------------------------
   * 3. Row : 수평 방향으로 위젯들을 배치하는 레이아웃 위젯 입니다
   * ----------------------------------------
   * 4. Container : 위젯을 담을 수 있는 박스이며, 별도 크기 지정 없을 시 전체 화면을 구성합니다
   * ----------------------------------------
   * */


  //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override
  void initState(){
    super.initState();
  }


  // [dispose] : [State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
  @override
  void dispose(){
    super.dispose();
  }


  // [build] : [빌드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Scaffold(

      // [앱 : Body] : [페이지의 본문 콘텐츠를 제공]
      body: SafeArea( // [페이지의 컨텐츠가 화면에 알맞게 배치 설정]

        child: ToggleButtons( // [토글 버튼 생성]

          fillColor: Colors.grey, // [채우기 색상]
          selectedColor: Colors.white, // [선택 버튼 색상]
          selectedBorderColor: Colors.white, // [선택 버튼 테두리]
          onPressed: (int index) {
            print("Toggle Pressed :: ${index}");
            if (index == 0) {
              isOn = true;
              isOff = false;
            } else {
              isOn = false;
              isOff = true;
            }
            setState(() { // [상태 변경 지정은 StatefulWidget 에서 사용]
              isSelected = [isOn, isOff];
            });
          },
          isSelected: isSelected, // [버튼 선택 여부]
          children: [
            Text('On', style: TextStyle(color:Colors.white, fontSize:10)),
            Text('Off', style: TextStyle(color:Colors.white, fontSize:10)),
          ],
        ),

      ),

    );

  }


} // [클래스 종료]
 

[결과 출력]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