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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5. (Flutter/플러터) [Mac] : [Lifecycle] : 플러터 주요 라이프 사이클 설명 및 코드 예시 본문

Flutter

155. (Flutter/플러터) [Mac] : [Lifecycle] : 플러터 주요 라이프 사이클 설명 및 코드 예시

투케이2K 2024. 6. 11. 20:44

[개발 환경 설정]

개발 툴 : AndroidStudio

개발 언어 : Dart

 

[소스 코드]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import 'dart:developer';
import 'dart:core';
import 'dart:convert';
import 'dart:typed_data';


// -----------------------------------------------------------------------------------------
// TODO [main] : [application 의 진입점 역할]
// -----------------------------------------------------------------------------------------
void main() {

  // [로그 출력]
  log("");
  log("-------------------------------------------------------");
  log("Application :: Start");
  log("-------------------------------------------------------");
  log("");

  // [앱 호출]
  runApp(MyApp());
}





// -----------------------------------------------------------------------------------------
// TODO [MyApp] : [상태가 변경 되지 않는 Widget] : [Stateless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lessWidget 은 상태가 없는 위젯으로 생성 시점에 모든 구성이 결정되며, 데이터 변경에 따라 다시 Rendering 되지 않습니다
// -----------------------------------------------------------------------------------------
class MyApp extends StatelessWidget {
  const MyApp({super.key});

  // [빌드 환경 설정]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title: 'Flutter Demo',

      theme: ThemeData(
        colorScheme: ColorScheme.fromSeed(seedColor: Colors.deepPurple),
        useMaterial3: true,
      ),

      home: const MyHomePage(title: 'Flutter Demo Home Page'),
    );
  }
}





// -----------------------------------------------------------------------------------------
// TODO [MyHomePage] : [상태 변경 상태 표시 Widget] : [StatefulWidget 상속 및 화면에 표시될 Widget]
// -----------------------------------------------------------------------------------------
// StatefulWidget 은 상태가 있는 위젯으로, 동적 데이터를 관리하고,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UI가 업데이트될 수 있습니다
// -----------------------------------------------------------------------------------------
// 특징 :
// - 동적인 상호작용 지원
// - State 객체를 통해 상태 관리가 이루어지며, setState 메소드를 호출하면 build 메소드가 다시 실행되어 UI가 업데이트됩니다
// -----------------------------------------------------------------------------------------
class MyHomePage extends StatefulWidget {
  const MyHomePage({super.key, required this.title});

  final String title;

  // TODO [createState] : [새로운 Stateful 위젯을 만들 때 호출]
  @override
  State<MyHomePage> createState() => _MyHomePageState();
}





// -----------------------------------------------------------------------------------------
// TODO [_MyHomePageState] : [State 객체를 통해 동적 상태 관리 및 UI 업데이트] : [State<MyHomePage> 상속]
// -----------------------------------------------------------------------------------------
class _MyHomePageState extends State<MyHomePage> {

  /**
   * ----------------------------------------
   * [요약 설명]
   * ----------------------------------------
   * 1. Body : 앱의 주요 콘텐츠가 표시되는 부분으로, 다양한 위젯들을 이곳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 ----------------------------------------
   * 2. createState : 새로운 Stateful 위젯을 만들 때 호출됩니다
   * ----------------------------------------
   * 3.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입니다
   * ----------------------------------------
   * 4. didChangeDependencies : 최초 생성 될 때 initState 다음에 바로 호출 되며, 위젯이 업데이트 될때 호출 됨
   * ----------------------------------------
   * 5. didUpdateWidget : 부모 위젯이 변경 되어 이 위젯을 재 구성해야 하는 경우 호출 됨
   * ----------------------------------------
   * 6. build : 화면에 모든 UI 위젯이 랜더링 될 때 호출
   * ----------------------------------------
   * 7. deactivate : tree에서 State가 제거 될때 호출됩니다
   * ----------------------------------------
   * 8. dispose : State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입니다
   * ----------------------------------------
   * */


  // TODO [initState] : [위젯이 생성될때 처음으로 호출되는 메소드]
  @override
  void initState(){
    super.initState();
    log("");
    log("-------------------------------------------------------");
    log("initState :: Start");
    log("-------------------------------------------------------");
    log("");
  }



  // TODO [didChangeDependencies] : [최초 생성 될 때 initState 다음에 바로 호출 되며, 위젯이 업데이트 될때 호출 됨]
  @override
  void didChangeDependencies() {
    super.didChangeDependencies();
    log("");
    log("-------------------------------------------------------");
    log("didChangeDependencies :: Start");
    log("-------------------------------------------------------");
    log("");
  }



  // TODO [didUpdateWidget] : [부모 위젯이 변경 되어 이 위젯을 재 구성해야 하는 경우 호출 됨]
  @protected
  void didUpdateWidget(MyHomePage oldWidget) {
    super.didUpdateWidget(oldWidget);
    log("");
    log("-------------------------------------------------------");
    log("didUpdateWidget :: Start");
    log("-------------------------------------------------------");
    log("");
  }


  // TODO [dispose] : [State 객체가 영구히 제거 될 때 의 상태]
  @override
  void dispose(){
    super.dispose();
    log("");
    log("-------------------------------------------------------");
    log("dispose :: Start");
    log("-------------------------------------------------------");
    log("");
  }


  // TODO [build] : [화면에 모든 UI 위젯이 랜더링 될 때 호출]
  @override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log("");
    log("-------------------------------------------------------");
    log("build :: Start");
    log("-------------------------------------------------------");
    log("");

    return Scaffold(

      // [앱 : Body] : [페이지의 본문 콘텐츠를 제공]
      body: SafeArea( // [페이지의 컨텐츠가 화면에 알맞게 배치 설정]

        child: Align(

          alignment: Alignment.center, // [세로 중앙, 가로 중앙]

          child: Container(
            width: 100, // [너비 설정]
            height: 100, // [높이 설정]
            color: Colors.blue, // [색상 지정]
            child:Center(
                child:Text("투케이 입니다") // [텍스트 설정]
            ),

          ),

        ),

      ),

    );

  }


} // [클래스 종료]
 

[결과 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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